본문 바로가기
피부질환

쥐젖이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, 쥐젖 제거 후 관리

by 인터넷건물주 2021. 11. 25.

#1 쥐젖 (skin tag) 이란?

 목이나 겨드랑이, 사타구니 등에 작은 살색~갈색의 구진이 생기는 경우 흔히들 쥐젖이라고 부릅니다. 쥐젖은 의학적으로는 연성 섬유종(soft fibroma)이라고 부르는데요. 주로 세 가지 임상 형태를 보입니다.

  • 다발성의 1~2mm 크기의 피부색, 또는 갈색의 작은 주름 잡힌 구진이 목, 겨드랑에 발생하는 형태
  • 단발성, 또는 다발성으로 실모양의 구진이 발생하는 형태
  • 단발성으로 1cm 크기 이상 자루모양 결절로 몸통하부에 발생하는 형태

 

#2 쥐젖이 생기는 이유

 쥐젖으로 피부과를 방문하는 많은 환자분들이 쥐젖이 왜 생기는지 궁금해하십니다. 하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. 다만 체중 증가, 임신, 당뇨병과 연관되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외래에서 환자분들을 만나면 갑자기 살이 많이 쪘다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. 쥐젖은 양성종양이며, 미용상의 문제 외에 다른 이상은 없답니다.

 

 

#3 쥐젖 제거방법

피부과-레이저실-사진
피부과 레이저실

 피부과에서는 CO2 레이저나 어븀 프락셀 시술로 쥐젖을 제거하게 됩니다. 크기가 큰 경우에는 작은 의료용 가위로 자른 후 레이저로 지혈해 주기도 합니다. 레이저 치료를 통해 쥐젖이 없어지더라도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쥐젖 제거 후 관리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. 대개는 경과가 좋고 자국이 좀 남더라도 쥐젖이 있던 것에 비해 외관상 보기 좋아 만족해하십니다. 쥐젖 제거 레이저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 참조해주세요.

 


쥐젖 CO2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

  1.  치료 다음날 시술 부위에 생기는 딱지는 7~14일 사이에 떨어지는데, 그전에 억지로 떼어내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.
  2. 시술 다음 날부터 가벼운 세안과 화장 및 샤워가 가능하나, 딱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세안과 샤워는 가볍게 해야 합니다. 그리고 딱지가 남아있는 동안은 수영이나 사우나 및 목욕은 피하셔야 합니다. 
  3. 처방받으신 항생제 연고는 딱지가 완전히 떨어질 때까지 하루 2~3회 바르셔야 합니다.
  4. 딱지가 떨어진 후 한동안 시술 부위에 붉은기가 남아있게 되는데, 붉은기가 사라질 때까지 꾸준히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셔서 색소침착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세요.
  5. 재생크림을 구매하셨다면, 시술 다음날부터 붉은기가 사라질 때까지 일반 보습제 사용 전 발라주시면 새살 돋는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댓글